본문 바로가기

크립토정의 암호화폐

차익거래로 돈을 버는 사람들 (with 김치 프리미엄)

적게 일하고 많이 버세요, 크립토정입니다. 😊

암호화폐와 주식시장에 추운 겨울이 찾아왔는데요. 자산 가격의 방향성이 지금은 하락이지만 내일 코인 가격이 무조건 떨어지는 법은 없어요.

 

마치 내가 공매도인 숏 포지션으로 코인을 구매하면 귀신같이 다음날엔 가격이 상승하는 것처럼요.

 

내일 가격 상관없이 무조건 돈 버는 차익거래

아비트라지(Arbitrage), 무위험 차익거래라고 하는데요.

 

우리 동네 맥도날드 가게에서 빅맥을 4,600원주고 샀다면 옆 동네에 가서도 4,600원에 살 수 있는 것이 당연한데요.

그러나 지역이나 시간, 심리, 상황에 따라 물건의 값은 변할 수 있어요.

러시아에서 빅맥을 사서 스위스에서 바로 팔 수만 있다면 차익인 5.24달러를 그냥 벌 수 있는데요. 이게 바로 아비트라지, 무위험 차익거래를 통해 돈을 버는 거예요.

 

이걸 왜 알아야 하냐면 국내 거래소(업비트, 빗썸 등)와 해외 거래소(바이낸스, FTX 등)를 사용한다면 차익거래를 통해 수익을 낼 수 있어요.

 

김치 프리미엄이란

코인을 하시면 김치 프리미엄이라는 이야기를 많이 들어 보셨을 텐데요. 김치 프리미엄은 국내 거래소에서 거래되는 코인 가격이 해외 거래소보다 비쌀 때를 의미해요.

예를 들어 국내에서 비트코인 가격이 2,700만 원인데 해외에서는 2,752만 원(+2%)에 거래된다면 국내에서 사서 해외로 보내서 판다면 52만 원을 버는 거예요. 비트코인이 1개가 아니라 10개, 100개로 한다면 수익률도 520만 원, 5,200만 원으로 더 커져요.

 

김치 프리미엄의 위험성 (법률)

김프거래는 외환거래법 위반 소지가 있어요.

미신고 자본거래 액수에 따라 처벌도 달라지는데 위반 액수가 10억 원이 넘을 경우 형사처벌 대상이 된다고 해요.

위반 액수가 10억 원이 넘지 않을 경우에는 과태료 부과 대상이 된다고 해요. 금융당국에서 거래시간, 당사자, 거래목적이나 의도 등을 종합하여 외환거래법 위반 판단을 한다고 하는데요.

실제로 거래금액의 2%에 상당하는 과태료를 부과된 적이 있다고 해요.

 

김치 프리미엄의 위험성 (수익)

수익을 내기 위해 3가지를 확인해야 해요.

바로 코인 전송 시간, 거래소 신뢰도, 환율인데요.

 

내가 코인을 사서 전송하는 시간 동안 코인의 가격이 하락하면 김프차익이 있더라고 하더라도 손해 볼 수 있어요. 그래서 전송이 빠른 리플, 트론을 이용하거나 해외거래소에 있는 코인을 보낸 양만큼 Short 포지션 해두면 헷징이 가능해요.

 

거래소 신뢰도도 중요한데요. 작은 거래소일수록 시세차익이 많이 나는 경우도 있어요. 하지만 이 경우 입출금이 막히거나 사기도 조심해야 하기에 무조건 대형거래소를 이용해요.

 

환율의 경우 달러를 추종하는 스테이블 코인의 가격이 중요해요. 보통 해외거래소에서 코인을 판매하고 테더로 가지고 있기 때문에 테더의 시세를 확인하는데요. 테더의 환율이 1,300원에서 1,339원으로 오른다면 무려 3%나 오른 효과가 있어요.

 

김프를 이용하는 방법

위험이 없는 김프 매매 차익을 얻기 위해서는 국내 거래소 계정과 해외 거래소 계정이 필요해요.

 

김프가 0%나 -1%와 같이 음수라면 국내에서 해외로 코인을 보내고 김프가 1%이상, 양수라면 해외에 있는 코인을 한국으로 보내서 판매해요.

 

가장 많이 하는 방법은 업비트와 바이낸스의 코인 가격의 차이를 이용해서 매매하는 편이에요.

FOR FARMER 사이트 UI ⓒ 하루에 한걸음씩

김프를 확인하기 위해서 김프가, FOR FARMER 사이트를 이용해서 주로 확인해요.

 

마치며

 

지금까지 김프매매로 사람들이 어떻게 돈을 버는지 알아봤는데요.

 

김프매매는 거래소간의 가격 괴리율을 줄이기도 하고 암호화폐 가격 시세에 영향을 미치기도 해요.

 

따라서 김프매매가 무엇인지, 사람들이 어떻게 활용하는지 참고만 하시고, 

 

김프매매를 하는 것은 외환 거래법 위반 소지가 있기 때문에 반드시 유의해 주세요.

 


위 정보는 암호화폐에 대한 이해를 돕기 위해서 제공하는 것으로, 투자 권유를 목적으로 하지 않습니다. 제공되는 정보는 오류 또는 지연이 발생할 수 있으며, 에임리치는 제공된 정보에 의한 투자 결과에 대해 법적인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